728x90
    
    
  
- 코틀린에서는 가변과 불편이라는 2가지 타입의 클래스를 제공한다.
- List는 불변 타입이므로 size(), get() 함수만 제공하고 데이터를 추가하거나 변경하는 add(), set() 함수는 제공하지 않는다.
 - 그런데, MutableList는 가변타입이므로 size(), get() 함수 이외에 add(), set() 함수를 이용할 수 있다.
- MutableList는 mutableListOf() 함수로 만들 수 있다.
 
 
 
fun main() {
    var mutableList = mutableListOf<Int>(10,20,30)
    mutableList.add(3,40)
    mutableList.add(0,50)
    
    println(
    	"""
        list size : ${mutableList.size}
        list data : ${mutableList[0]}, ${mutableList.get(1)}, ${mutableList.get(2)}, ${mutableList.get(3)}
        """
    )
}
- Map 객체는 키와 값으로 이루어진 데이터의 집합이다. 
- Map 객체의 키와 값은 Pair 객체를 이용할 수도 있고 '키 to 값' 형태로 이용할 수도 있다.
 
 
fun main() {
    var map = mapOf<String, String>(Pair("one", "hello"), "two" to "world")
    println(
    	"""
        map size : ${map.size}
        map data : ${map.get("one")}, ${map.get("two")}
        """
    )
}728x90
    
    
  'Kotlin 앱 프로그래밍' 카테고리의 다른 글
| (코틀린) 매개변수가 1개인 람다 함수 (0) | 2023.05.21 | 
|---|---|
| 코틀린 컬렉션 타입의 데이터 개수만큼 반복문 (0) | 2023.05.20 | 
| 코틀린 for~in 반복문 (0) | 2023.05.20 | 
| if~else 표현식(expression) (0) | 2023.05.20 | 
| (Kotlin)스톱워치 기능 구현 (0) | 2022.04.23 |